텃밭 일기

자전거와 하이데거와 함께 새해 맞이하기

공산(空山) 2020. 12. 29. 20:09

한 2년 전부터 벼르다가, 느닷없는 건강 문제에 부딪혀 마음을 접고 말았다가, 다시 몸이 좀 추스려지자 석 달 전인 지난 9월에 주문을 한 자전거가 마침내 멀리 캐나다에서 왔다. 참 편리한 세상이다. 발송부터 도착까지 1주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자전거 공장은, 생산 속도가 수요량에 턱없이 따라가지 못해 두 달에 한번씩 정해진 시각에 한정 수량만을 전 세계의 수요자로부터 온라인으로 직접 주문을 받았는데, 금방 매진이 되곤 했다. 동작이 뜬 나는 몇 분만에 매진이 된 줄도 모르고서 주문 받을 시간이 되었는데 왜 아직도 홈페이지에 매진으로 돼 있느냐고, 주문 방법을 알려 달라고 부랴부랴 이메일을 보냈더니, 공장에선 나의 뒷북이 우습고 불쌍했던지 특별히 한 대를 추가하여 주문을 받아 주었었다. 서양 사람들은 계산이 정확하고 원칙을 중시한다는 선입견을 가진 나로서는 그 융통성 있고 따뜻한 배려가 얼마나 고맙게 느껴지던지! 자전거는 11월에 배송될 예정이었지만 원재료인 티타늄 조달에 차질이 생겼다며 한 달이 늦춰지더니 결국 오늘에야 도착했다.

자전거는 Helix라는 브랜드의 접이식으로, 프레임 재질은 티타늄이다. 10단 탈선 기어, 11단 내장 기어 허브, 단일 속도 등 세 가지의 구동 기어 사양 중에서 나는 조금 더 무겁긴 하지만 관리가 수월해 보이는 11단 내장 기어 허브가 장착된 것으로 주문했었다. 접이식 자전거로서는 휠의 지름이 24인치로 비교적 큰 편이며, 접은 두 바퀴 사이에 프레임을 두는 독특한 방식으로 쉽게 접고 펼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접었을 때는 휠의 크기 안에 프레임이 거의 다 들어갈 정도로 부피가 작고 가벼워서(12.2kg) 버스나 지하철, 열차 등에 싣고 다니기에 좋을 것이다. 그리고 마트, 식당, 찻집, 도서관 등 아무 실내에라도 접어서 들거나 바퀴를 굴려서 들어갈 수 있으니 자전거를 도둑맞을 걱정도 적어질 것이다. 가격은 3,960 US달러(부과세 별도), 배송료 120 달러, 한-캐나다 FTA가 체결되어 있어 관세는 면제다.

자전거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며 내가 열심히 읽고 있었던 것은 마르틴 하이데거다. 내겐 무척 어렵게 떠듬떠듬 다가왔지만 그의 철학은 말한다. 엄습하는 불안과 허무감을 회피하지 않고 인수하면서 죽음에게로 선구(先驅)를 하게 되면 모든 존재자들(사물)이 자신의 고유한 존재를 드러내는 근원적인 세계가 열리게 된다고 한다. 현존재인 나 또한 경이와 기쁨으로 그들 앞에 자신을 열게 되며, 그것만이 무상하고 허망한 일상인의 비본래적인 삶에서 벗어나 본래적 실존을 회복하는 길이 된다고 한다. 하이데거를 읽기 전인 지난해 봄부터 그 길을 본의 아니게 어느 정도는 체험하고 있는 나에게는, 그리고 아직도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상황에서는 자전거가, 그것도 이 접이식 자전거가 제격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세계 전체가 환하게 드러나 있으며 자신이 곤경에 빠졌을 때는 도와주었고 자신의 사상이 자라난 곳이기도 한 곳이 바로 들길이었다고 만년의 하이데거는 말했다. 나도 그 호젓한 들길에서의 경이로운 세계가 부르는 소리에 귀기울이며 이 자전거와 함께 헤매고 또 헤매어 볼 것이다.

 

2021. 4. 23. 동촌 금호강변


----------------------------------

How are you?
I'd like to order now, but the Helix homepage still says it's sold out.
Please tell me how to order.

We sold out in just a few minutes.
Would you like to wait to our next order period?
If not I will ask the manufacturing team if we can accept one more order.

Thank you. I really want to buy this bike and recover my health.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allow me to make an additional order this time.
Thank you very much.

Hello,
I have checked with our production team and we can accept one additional order for November delivery.
To order your Helix please visit this site: https://helix.ca
using the password helix2020
Thank you for your support and congratulations on your purchase of an incredible bike.

Hello.
I just finished my order after receiving your mail.
I was touched by your careful consideration, and I will never forget your kindness.
I think Helix will make me feel better.
I pray for the everlasting development of Helix.

 

----------------------------------

2023. 4. 5. 총 주행거리 7,900km

시마노 11단 내장기어 허브 오일 교체(Oil maintenance kit : Y13098023, SG-S700 oil)

국내에선 사용자가 적은 탓인지 파는 곳을 찾지 못하여 전용 니플과 주사기가 딸린 오일교체 키트는 일본에, 오일은 영국(SJS Cycles)에 주문했었는데, 16일만인 오늘 오일이 도착하여 교체하였다. 오일은 다음에 또 쓰기 위해 1통을 여분으로 추가하여 50ml짜리 2통을 샀다. (현재 환율 1파운드=1,630원)

 

11단 내부기어 허브의 오일 교체 .hwp
0.10MB

'텃밭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 노트북  (0) 2021.02.05
불로천, 신천, 금호강, 낙동강  (0) 2021.01.26
시집이 나왔다  (0) 2020.11.27
동부도서관에서  (0) 2020.11.21
시집 출판 준비  (0) 2020.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