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읽은 시

자정 - 이경림

공산(空山) 2024. 7. 15. 18:47

   자정

   이경림

 

 

   가죽 혁대처럼 질기고 긴 길의 끝에서 나는 보았네 가은*이라는 유리문을나는 보았네 그 속에서 수 세기가 내 몸을 돌아 나오는 것을지나간 들판 지나간 산 지나간 마을회관 지나간 밤의 광장이 보여주던 무성영화들나는 보았네 똥장군을 지고 가는 장수아버지취해 비틀거리며 골목을 돌아가던 아랫마을 김 영감어머니는 부엌에서 국수를 삶고 있었네할머니는 방안에서 어항 속 금붕어처럼 입을 벙긋거리며 이야기하고 있었네이마에 칸델라 불을 단 광부들이 막장으로 가는 비탈에 한 줄로 놓여 있었네 한 떼의 개미들처럼 나는 보았네 검고 둥그렇게 서 있는 옥녀봉비탈에 자지러지게 피어있는 도라지꽃구호물자를 받으려 줄을 선 사람들악동 형태는 전봇대를 타고 고압선 쪽으로 오르고 있었네그 아래누렁개 한 마리가 뉘엿뉘엿 먹이를 찾아 다녔네아버지는 눈만 반짝이는 광부들을 지휘하고 있었네황금빛 해가 옥녀봉 꼭대기에 우스꽝스레 걸려 있었네나는 보았네 멋쟁이 신 선생이 도래실*로 가는 모롱이에서 어떤 키 큰 남자와 연애하는 것을봉암사 상좌승은 시주바랑을 메고 북쪽으로 가는 길 위 놓여 있었네나직한 돌담 너머 집들이 비틀 서 있었네

 

   나는 보았네 어린 고염나무가 조랑조랑 매달고 있는 버거운 식구들을분홍 양산을 쓴 처녀들은 위험한 레일 위를 걷고 있었네도랑마다 물이 넘치고 둑방에는 문득 몸메꽃이 피어 있었네 검은 숲이 검은 새들을 날리고 있었네 나는 보았네 바람난 옥자가 검은 새를 타고 어디론가 날아가는 것을.

 

   고통처럼 길고 질긴 가죽 혁대가 그녀가 날아간 허공에 떠 있었네

 

 

    *가은도래실 :경북 문경의 마을 이름

 

 

   ―『급! 고독 창비 2019. 3.